“이 신용카드의 혜택이 진짜 좋은 걸까?” “다른 카드와 비교하면 어느 수준인 걸까?” 신용카드마다 다양한 혜택들이 있지만, 항목이 너무 많다 보니 헷갈릴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피킹률을 계산하면 어느 정도 이 신용카드의 순수 지표를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신용카드(체크카드)의 피킹률 개념과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 피킹률 뜻과 개념
신용카드 피킹률은 신용카드나 회사의 혜택 중에서 가장 좋은 요소들 또는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이벤트 요소들만 골라서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현상을 말하는 체리피킹(Cherry Picking)에서 유래된 단어입니다.
신용카드 피킹률은 해당 신용카드를 사용하며 얻는 혜택을 해당 카드의 전체 사용금액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쉽게 말해 해당 카드를 발급 받아 사용할 때 내가 얼마나 이득을 보는 지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피킹률 계산하기 계산식
매월 받는 혜택에서 그 달에 소비 된 연회비를 뺀 금액을 한달 사용한 신용카드 금액으로 나누어 100을 곱하면 피킹률이 됩니다.
보통 1~2% 이하는 해지를 혜택이 적다고 볼 수 있고, 3~4%는 적정 수준이며, 5% 이상은 혜택이 탁월하다고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피킹률이 6.55%에 달하는 신한카드 Mr.Life 카드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해당 카드로 50만원 이상 사용 시 받을 수 있는 혜택의 한도 합은 34,000원이며, 연회비는 1만5천원입니다.
34,000원 – (15,000원÷12) ÷ 500,000원 = 6.55%
월 50만 원 사용 시 피킹률을 계산해 보니 6.55%가 계산되었습니다.
🚩 신한카드 미스터라이프 Mr.Life 카드 혜택 상세보기
피킹률 계산식 상세 개념
한달 신용카드 혜택 금액
한달 신용카드 혜택 금액은 각 신용카드 별로 월별 최대 받을 수 있는 혜택의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 한도들을 더하면 보통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의 총 합이 됩니다. 하지만 내가 사용하지 않은 항목의 혜택은 합하지 않는 게 더 정확한 계산이 됩니다.
연회비
연회비는 해당 카드를 이용하는 데 들어가는 실제 비용입니다. 월별 피킹률을 계산하기 때문에 연회비 또한 12개월로 나눠 월별 들어가는 연회비 금액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한달 신용카드 사용금액
매월 내가 사용하는 신용카드 평균 금액을 사용합니다. 연회비를 뺀 실제 받은 혜택을 내가 한달 사용하는 금액으로 나누어 피킹률 지표를 얻습니다.
피킹률 계산 시 주의할 점 (오류)
신용카드 피킹률 계산 시 가장 흔하게 범하는 오류가 바로 한달 신용카드 혜택 금액 부분입니다.
혜택별 한도 금액
신용카드별로 정말 다양한 혜택들이 존재하는데요, 그 모든 혜택을 내가 사용한다고 해서 모두 받을 수 있는 게 아니라, 각 혜택별로 한도가 정해져 있으며, 때로는 중복 적용이 안되는 경우가 있어 꼭 혜택별 한도 금액을 기준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실제 내가 받는 혜택만 계산할 것
해당 신용카드의 모든 혜택의 한도를 더하여 계산하면 해당 신용카드의 일반적인 피킹률은 구할 수 있으나, 실제 내가 그 혜택 중 어떤 항목은 사용하지 않는다면 실제 나에게 적용되는 피킹률은 다릅니다.
실제 내가 사용하고 받는 혜택들의 한도금액만 또는 한도금액까지 사용하지 않는다면 사용한 만큼의 혜택 금액만을 기준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마치며
피킹률이 높은 카드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카드는 아닙니다. 우선은 나에게 적용되는 혜택이 많은 지를 먼저 잘 살펴봐야 하며, 그 전에 내가 주로 소비하는 패턴의 종류와 크기가 어떠한지 나의 소비 패턴을 먼저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아래에서는 다양한 혜택이 있는 카드들의 링크를 남겨드리니 자신에게 맞는 카드가 있는 지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신한카드 RPM+Platinum# 뽐뿌 클리앙에서 많이 추천 거론되는 주유카드 no.1
🔴 현대카드 제로 에디션2 단점 장점 및 혜택, 연회비 알아보기 ZERO Edition2(포인트형)
🔴 현대카드 에너지플러스카드 Edition2 GS칼텍스 특화 주유카드 & 에너지플러스앱 혜택
🔴 삼성카드 마일리지 플래티넘 mileage platinum 후기 및 마일리지 사용과 스카이패스 라운지 알아보기